자궁 근종은 양성종양이기 때문에, 별 증상이 없고 크기가 너무 크지 않는 경우 반드시 치료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. 그러나,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하여 악성 암과 감별을 한 후 빈뇨, 잔뇨감, 요통, 생리과다, 빈혈, 기능성 자궁출혈, 반복 유산, 불임 등의 증상이 있으면 치료를 받습니다.
- 1 호르몬 요법
- 일부 임신을 원하는 여성들을 위한 병변의 크기를 줄이거나, 출혈을 줄이거나 멈추게 할 목적으로 호르몬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. 그렇지만, 이 같은 약물치료는 무월경 등 여러 호르몬 부작용을 불러 올 수 있으므로 단기간에 걸쳐 치료를 해야 합니다. 또한 자궁 근종은 폐경기가 되면 더 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폐경기가 되면 약물 치료를 더 이상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
- 2 수술요법
- 근종만을 제거하는 근종 제거술과 자궁전체를 들어내는 전자궁 적출술을 개인에 따라 시행하게 됩니다. 근종의 크기가 너무 심하거나 여러 개일 때는 적출술로 자궁을 드러내야 하므로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.
여성에게 자궁은 생명의 원천과 성 정체성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궁을 제거한다고 했을 때는 여성을 잃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질 분비물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성생활에 별 지장이 없으며, 또한 폐경이 끝난 것이 아니므로 호르몬도 정상적으로 분비됩니다.